독서의 기록 / 안예진(꿈꾸는 유목민)
제목 : 독서의 기록
저자 : 안예진(꿈꾸는 유목민)
출판사 : 퍼블리온
발행(출시)일자 : 2023년 06월 15일
페이지 : 268p
문장 수집
꿈은 한 번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구체적으로 꾸고, 내 꿈의 키를 정기적으로 재어보는 작업이 중요하다.
꿈을 적고, 보고, 선언하면 그렇게 살게 된다.
넓이가 있어야 특정 영역을 깊이 있고 전문적으로 파고 들어갈지 결정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독서를 하는 행위만으로 변화를 바란다. 하지만 그건 걸음마에 불과하다. 가장 중요한 건 독서 후 실행이다. 실행하는 힘은 기록으로부터 시작한다.
안정된 상태에서 변화하는 건 불가능하다. 시도와 행동이 변화를 끌어낸다.
짧은 감상평
누군가가 나에게 취미가 무엇인지 물어보면 항상 독서라고 대답할 만큼 책 읽는 것을 좋아했었다.
하지만 대학 입시, 대학원 생활, 취업 준비를 하는 동안 마음의 여유가 없다는 핑계로 책은 항상 뒷전이었다.
내가 다시 이렇게 독서에 빠지게 된 건 회사에서 책을 읽으시는 부장님의 모습을 보면서부터인 것 같다.
지금까지 만났던 리더 중에 여전히 나의 롤모델인 부장님은 출근하셔서 항상 책을 읽으셨고,
그래서 나도 책을 읽으면 부장님 같은 사람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독서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
지금은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서 밀리의 서재에 담겨 있는 책만 300권이 넘는다!
종이책을 좋아하는 편이라 책도 많이 구매하고, 도서관에서도 책을 많이 빌려보기도 하고 있다.
흔히 책은 우리가 직접 겪어보지 못한 세상을 간접 경험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라고 한다.
소설을 읽으면서 그 소설 속의 주인공이 되어 주인공의 감정에 이입해 보기도 하고,
자기계발서를 읽으면서 나보다 더 어려운 상황에서도 새로운 것에 도전하거나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읽어보면서 반성하기도 하고 배울 점은 배우기도 하고,
경제 관련 서적을 읽으면서 투자나 자산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새로운 지식을 알게 되기도 하고,
심리학책을 읽으면서 다른 사람의 심리를 이해하면서 내면을 단단하게 만들기도 하는 것 같다.
독서로 인생이 변할 수 있을까? 나의 대답은 YES! 🙆🏻♀️ 🙆🏻♀️ 🙆🏻♀️
모든 사람의 인생이 독서만으로 변한다고 할 수 없고, 겉으로 보이는 변화가 크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책을 읽으면서 내면적으로 많이 성숙해지고 마음의 여유가 생긴 것 같다.
온전히 나에게 집중할 수 있고,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되는 즐거움으로 시작한 독서였지만,
책을 읽은 후에 기억하고 싶은 문장만 필사하다 보니 책을 읽었을 당시 나의 심리 상태가
기억나지 않았고, 어떤 때에는 책 내용이 기억나지 않아 읽었던 책을 또다시 집어 든 적이 많았다.
그래서 내가 읽었던 책을 기록하기 위해 시작하게 된 것이 바로 블로그에 책 리뷰를 쓰는 것이었다.
이렇게 하면 조금은 더 잘 기억할 수 있지 않을까 하며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 나갈 생각이다.
- 저자
- 안예진
- 출판
- 퍼블리온
- 출판일
- 2023.06.15